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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곡성’ 감독‘셔터’ 감독이 제작한 영화 랑종

스포주의

 

태국어인 랑종은 영매라는 뜻이라고 한다. 영화는 태국 북동부에 이산이라는 지역에서 바얀 신’을 모시는 영매 ‘님’을 취재하는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연출했다

 

 

바얀 신은 여성에게 내려져 왔으며 원래 바얀 신의 친언니 노이에게 내려질 예정이었으나 노이는 영매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천주교를 열심히 믿으며 동생 의 신발에 부적을 붙이는 등의 행동을 통해 영매의 삶을 피할 수 있었다. 대신 동생 이 바얀 신을 모시는 영매가 되었다.

 

은 언니의 남편인 위롯의 장례식으로 가며 촬영팀에게 위롯의 아버지는 공장이 파산하고 공장에 불을 질러 보험사기를 치려다가 잡혀서 자살했으며 위롯은 암에 걸려 죽고 그의 아들 은 오토바이 사고로 사망했다고 말해주며 아싼티아 가문 남자들은 항상 불행이 닥친다고 언급한다. (사실 은 오토바이 사고가 아니라 자살) 그래서 현재는 언니인 의 언니인 노이와 노이의 딸 만 남았다고 한다. ‘노이는 현재 본인은 귀여운 개를 키우고 있으면서도 개장수를 하고 있다.

 

 

노이는 장례식장에 에게 옷을 가져와달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이 가져온 옷을 보고 노이는 잘못 가져왔다고 불평한다. 이 부분은 뜬금없어 보이지만 영화 전체를 요약해주는 내용이다. 원래 바얀 신을 모셨어야 할 노이에게 바얀 신을 모실 것을 전가하고, ‘바얀 신을 언니 대신 모시는 은 마치 옷을 잘못 가져다 준 것처럼 정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한다.  

 

위롯의 장례식장에 간 은 언니 노이의 딸인 에게서 부자연스러운 행동들을 발견한다. 수상함을 감지한 의 방을 뒤지다가 옷장에서 영혼을 몰아내준다는 강황을 찾게된다. ‘노이에게 바얀 신에게 내리려고 하는 것 같다고 한다. 하지만 노이는 자신의 딸을 영매의 길로 가게 할 수 없다며 극구 부인한다.

 

 

촬영팀은 신내림의 순간을 담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이 가족을 밀착취재한다. ‘은 자신을 촬영하는 팀에게 요즘 같은 꿈을 꾼다며 말해준다. 꿈에서 부적이 붙은 빨간색 전통 옷을 입은 커다란 남자가 큰 칼을 들고 혀로 칼을 핧으며 춤을 추고 있으며 바닥에는 잘린 머리가 하나 있고 무슨 말을 하지만 그 말을 알아들을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영매에 존재에 대해서는 부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취재진은 인력사무소에 일을 하는 밍을 촬영하면서 의 다양한 인격들을 보게 된다. 나이 많은 아저씨처럼 행동한다던지(다리 하나를 의자 위에 올려 아저씨 같은 포즈를 취하면 한 손으로 잇몸을 격하게 긁음) 어린 아이 같은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어린아이같이 순수한 행동이 아니라, 다 큰 성인이 놀이터에서 놀면서 어린아이를 밀거나 어린이 신발을 탐내고 훔친다. 이런 다중인격의 모습들은 아무래도 옛날에 의 할아버지가 보험 사기를 위해 공장을 불태웠는데 이 때 공장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죽어서 그 영혼들이 에게 빙의된 것이다. 어린아이가 빙의된 이유는 삼촌 마닛의 아이를 임신하고 있었던 여직원이 화재로 죽게 되어 그 혼이 빙의된 것 같다.

 

더 나아가 회사 cctv이 여러 남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는 장면들이 찍혀 결국 회사에서도 짤리게 된다.

 

 

본인도 자신의 이상함을 감지하여 자살을 시도하였으나 엄마 노이가 발견해 목숨을 건지게 된다. ‘노이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딸을 살리기 위해 에게 굿을 받게 하려했으나 이 씌인건 바얀 신이 아니라고 말해준다. 하지만 노이이 안도와준다고 생각하고 을 다른 영매에게 데려가 내림굿을 받는다. 뒤늦게 이 소식을 안 이 찾아와 말리지만 이미 ‘밍’은 각종 악귀가 씌여 카메라로 엄마를 때리고 실종된다. (‘노이의 오빠인 마닛에게 내림굿 사실을 알려준 것 같다.)

 

마닛노이와 사람들이 을 찾기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건너편 마을에서는 불꽃놀이를 하고 있다. 업보를 많이 쌓은 아싼티아 가문이 벌받는 것에 대해 아싼티아 가문에의해 억울한 죽음을 당한 가족들과 후손들이 마치 기쁨을 표출하는 것 같다.

 

천주교를 믿는다던 노이는 자신의 딸을 다시 찾기 위해 자신이 외면했었던 바얀 신에게 가서 다시 용서를 구한다. 궁지에 몰리자 물불 가리지 않게 된다.

 

 

한편 과 그녀의 친오빠 과의 부적절한 관계(근친상간)를 알게 되고 을 데려가려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자살한 장소에서 열심히 계란을 가지고 의식을 치른다. 그러던 중 계란을 깨뜨리자 노란 계란이 아닌 검은 계란이 흐르는 모습을 보고 자신이 헛다리 짚었음을 알게 되고 불에 탄 흔적이 있는 공장(옛날에 노이의 시아버지 아싼티아 가문에서 운영했었지만 보험사기를 위해 불을 질렀었던 공장) 으로 달려간다. (그 전까지는 아무리 계란을 깨뜨려도 멀쩡한 계란이 나오다가 아마도 신기가 더 강한 노이가 오자 검은 액체를 보여준 것이 아닌가 싶다.) 그 곳에서 을 발견한다.

 

바얀 신을 모시기 위해 산으로 가는데 ‘바얀 신’의 얼굴이 잘려 바닥에 떨어져 있는 모습을 보고 오열한다. 그리고 을 데리고 퇴마사 싼티에게 데려간다. ‘싼티 ‘밍’에게 사람의 혼 뿐만 아니라 짐승의 혼까지 모두 들락날락 하고 있다고 알려준다. 그리고 싼티그리고 그의 제자들은 퇴마의식을 준비한다.

 

 

퇴마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 영화 파라노말 액티비티마냥 촬영팀은 노이의 집안 구석구석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의 기괴한 행동들을 찍는다. (사실 이 장면을 보면서 왜 저렇게 악령이 씌인 사람을 가둬두지도 않고 마음대로 활개치도록 놔두는지 이해가 잘 가지 않았다.) ‘은 기괴한 행동을 넘어 자신이 키우던 강아지를 죽이는 잔인한 행동을 저지른다.

 

그리고 퇴마 전 날 ‘님’은 죽는다. 바닥에 구더기?가 들끓고 침대에 정상적인 방향으로 누워있지 않고 반대로 죽은 것 보면 편하게 죽은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그리고 드디어 의식 당일, ‘은 방에 가두고 노이를 폐공장에 데리고 가 의식을 치른다. 의식에 앞서 싼티는 파란차에 이 차는 빨갛습니다라고 쓰여 있는 문구를 보았냐며 촬영팀에게 말한다. 무슨 의도인지는 모르지만 노이인것처럼 속여 의식을 치를예정이라는 말 같기도 하다.

 

 

그렇게 거대한 의식을 치르는 중에 방에 갇혀 있는 은 불쌍한 모습으로 자신을 꺼내달라고 한다. ‘싼티의 제자는 의식이 끝나기 전까지는 안된다 하지만 의 방 안에서 아기 울음소리가 들리자 외숙모인 은 자신의 아기라고 생각해서 문을 열어주려고 한다. ‘싼티의 제자는 계속 말리며 일단 아기 침대에 아기가 있는지 확인부터 해보라하지만 은 막무가내다. 촬영팀은 아기침대에 의 아기가 제대로 잘 누워있는 모습을 찍지만 끝까지 말은 해주지 않고 정말 촬영만 한다. 끝내 팡은 무력으로 ‘싼티’의 제자를 물리치고 ‘밍’의 방문을 열어준다. 그렇게 팡, 팡의 아기 퐁, 촬영진 모두 죽게 된다. (나홍진 감독에 따르면 이 때 문을 열어주지 않았더라도 어차피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모두 죽었을 거라 한다.)

 

그리고 퇴마 의식을 치르고 있는 폐공장에서도 싼티포함 죽거나 이상한 좀비 혹은 짐승 같은 행동을 한다. 그러다 갑자기 ‘노이’가 ‘바얀 신’을 영접했다며 계속 의식을 이어가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싼티의 제자에게 리더십 있게 깨진 항아리를 다시 주워서 모아오라고 시킨다. 그리고 향을 꽂는데 반대로 꽂는다. 향을 꽂는 행위는 영혼의 평안을 위해 꽂는 행위인데 이를 반대로 한 것은 영혼을 기만하는 행위일 것이다. 이후 노이와 취재팀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다 좀비 짐승으로 변한다.

 

폐공장에 등장한 ’. 밍’은 휘발유를 ‘노이’의 몸에 뿌리고 불을 지른다. 촬영하는 주인 없이 바닥에 떨어진 카메라에는 야싼티야라고 적힌 저주인형에 수많은 바늘이 꽂아져 있는 장면을 보여준다. 그만큼 야산티야 가문을 저주하던 사람들이 많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바얀 신이 내린 벌이라는 말도 있고 바얀 신이 선한 존재이나 도움을 주진 못했다라는 해석도 있다. 정해진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열린 결말이다.

 

바얀 신이 벌을 줬든, 선한 신이지만 무기력하여 도움을 주지 못했거나 중요한 건 업보를 쌓지 말자는 생각이 든다. 죄짓고 살지 말자. 남한테 피해주고 살지 말자. 바르게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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