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느와르 영화 "LA 컨피덴셜"
스포주의
영화 LA 컨피덴셜은 1950년대 LA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영화 속에는 세 명의 주요 경찰이 등장한다. 경찰인 아버지를 둔 바르고 정직한 심성과 용모를 가지고 있는 에드 엑슬리. 말보다 주먹이 먼저, 이성보다는 감정이 앞서 나가며, 여성을 학대하는 남성을 집착수준으로 찾아내며 응징하는 버드 화이트. 잡지 “Hush Hush” 기자 시드 허진스와 상부상조하며 스포트라이트 받는 것을 즐기는 수단이 좋은 경찰 잭 빈센스.
다른 성격과 이상을 가지고 있기에 나란히 설 수 없을 것 같던 세 경찰은 나중에 결국 같은 목표를 향해 협력하게 된다.
크리스마스 시즌
버드와 그의 동료 스텐스랜드는 술을 사기위해 가게에 들린다. 그 곳에서는 버드는 린이라는 여성을 마주친다. 가게를 나온 버드는 어떤 차 안에서 붕대를 감고 멍이 들어 앉아 있는 여성을 발견한다. 옆에 앉은 남성에게 폭력을 당했다고 생각한 버드는 집착하며 무슨 일이냐고 묻자, 여성이 타고 있는 차의 운전기사 버즈 믹스가 자신은 전직 경찰임을 밝히며 아무 일 없다고 말한다. 버드는 의심하지만 여성이 괜찮다고 했기에 자리를 떠난다.
빈센스는 유명인의 마약현장을 체포하며 시드는 이를 화려하게 카메라에 담는다. 빈센스는 현장에서 마리화나를 자신의 주머니로 챙기고 "Fleur de Lis"가 적힌 명함을 발견한다.
엑슬리는 경찰관에서 그의 상관인 더들리와 대화를 나눈다. 더들리는 엑슬리에게 경찰들이 늘 해오던 관행인 구타로 자백받기, 가짜 증거를 심는것과 같은 일들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엑슬리는 자신은 그런 경찰이 되지 않을거라며 정직한 경찰이 될 것이라고 한다.
경찰서에 모인 세 사람
경찰서에서 크리스마스 술 파티가 벌이던 중, 경찰관을 폭행한 세 명의 멕시코 용의자가 잡혀 들어온다. 스텐스랜드는 이 수감자들을 폭행한다. 버드는 자신의 친구 스텐스랜드를 말리다가 자신도 싸움에 동참하게 된다. 지켜보던 빈센스는 자신에게 피가 떨어지자 그 역시도 싸움에 합류한다. 이를 말리려던 엑슬리는 다른 경찰에 의해 갇히게 된다. 마침 경찰서에 있던 기자는 이 난장판의 모습을 사진에 담게 된다.
피의 크리스마스
경찰서에서의 난장판 싸움으로 신문 첫 페이지는 “피의 크리스마스”로 헤드라인을 장식한다. 이 사건으로 위에서 스탠스랜드의 죄를 증언할것을 버드에게 제안하지만 거절한다. 반면 엑슬리는 스텐스랜드의 잘못을 증언할 것이며 이를 증인할 사람으로는 빈센스를 추천한다. 빈센스는 자신의 약점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증인할 것을 동의한다.
엑슬리는 이 사건으로 승진되고 빈센스는 당분간 매춘관련 부서로 이동, 스텐스랜드는 해고된다. 스탠스랜드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날을 채우기도 전에 해고되어 결국 연금도 못받고 떠나게된다. 이 일로 같은 동료를 증언한 엑슬리를 다른 경찰관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게 된다. 특히 스텐스랜드의 친구였던 의리를 중요시하는 버드는 엑슬리를 극혐한다.
Nite owl 커피숍 살인사건의 용의자
Nite owl커피숍에서 요리사를 포함하여 화장실에 손님들로 추정되는 5명의 시체가 발견된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더들리 스미스의 지시 아래 경찰들은 이 사건을 수사한다. 시체 중 하나는 해고된 스탠스랜드도 포함되어 있었다. 버드는 그의 친구 스탠스랜드를 확인하기 위해 영안실로 간다. 그 곳에서 버드는 스탠스랜드 뿐만 아니라 자신이 크리스마스시즌에 남성에게 폭력에 시달리고 있는것으로 추측했었던 수잔이라는 여성의 시체도 발견한다.
쿠페를 타고 산탄총을 쏜 세명의 흑인이 살인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되었다. 엑슬리는 이 세명의 흑인이 거주하고 있는 집으로 가 산탄총을 발견한다. 엑슬리가 이 집에 도착햇을 당시 다른 경찰동료들이 이미 와있었는데 이들은 사실 범임을 잡기위해서가 아니라 이 세명의 흭인에게 가짜 증거를 심기 위해서였다. 이를 모르는 엑스리는 용의자 흑인 세명을 심문한다. 폭력심문 없이 영리하게 심리를 이용하여 심문한다. 심문 중에 용의자 한명이 피치의 집에 한 여성이 감금되어 있다고 말해준다. 여성을 폭행하는 남성에을 증오하는 버드는 재빨리 그 집으로 도착해 남성을 총으로 쏜다. 그리고 정당방위처럼 보이기 위해 총 한방을 더 발사한다.
한편 용의자 흑인 세 명은 탈출한다. 이들을 잡기 위해 엑슬리는 총격전을 벌이게 되고 용의자 세명은 죽는다. 이 사건으로 엑슬리는 유명해지고 메달도 받는다.
Nite owl 커피숍 살인사건의 진짜 범인
직감을 따르는 버드는 흑인 세명이 이 사건은 진짜 범인이 아니라고 믿는다. 그리고 혼자 조사를 한다. 이 사건에서 죽은 수잔이라는 여자는 술가게에서 만났던 린과 함께 유명 셀럽처럼 보이도록 수술을하여 매춘을 하는 "Fleur de Lis"라고 불리는 곳에서 일하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스탠스랜드와 수잔은 사실 연인사이었던 것을 알게된다. 그리고 이 사건을 조사하면서 버드는 린과 사랑에 빠진다.
영웅대접을 받은 엑슬러지만 이 사건의 진짜 범인에 대해 의심한다. 빈센스와 함께 조사하며 엑슬러는 빈센스에게 자신이 만든 가상의 인물 ‘롤로 토마시’ 에 대해서도 말해준다.
빈센스는 죽은 스탠스랜드와 버즈믹스가 한때 파트너로 함께 일했던 적이 있음을 알게 되고 믹스가 최근 대량의 마약을 공급받은 사실또한 발견한다. 그리고 빈센스는 상관인 더들리 스미스가 이 둘과 함께 일했던 기록을 찾아 알게된다. 빈센스는 더들리 스미스를 찾아가 뭔가 이 둘에 대해 아는 것이 있는지 물어본다. 하지만 사실은 이 사건의 대장, 범인인 더들리 스미스는 빈센스를 죽인다. 빈센스는 죽기 전 ‘롤로 토마시’를 말하고 죽는다.
더들리 스미스는 빈센스의 마지막 말 ‘롤로 토마시’에 관해 실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엑슬리에게 혹시 아냐고 묻는다. 엑슬리는 이를 듣고 더들리스미스를 의심한다.
이성보다 주먹이 먼저 나가는 버드는 엑슬리와 린과 함께 있는 사진을 보고 폭발한다. 린에게 달려가 따지고 급기야 자신이 린을 때린다. 자신이 그렇게 혐오했던 행동을 자신이 하고야 만 것. 그리고 엑슬리를 죽이기 위해 찾아간다. 엑슬리는 이는 모두 더들리 스미스의 행동이라며 린과 자신의 사진 또한 버드의 화를 부추겨 자신을 죽이게 하기 위한 더들리 스미스의 계략이라고 말해준다. 성격을 달라도 정의를 추구한다는 공통점을 가진 두사람은 결국 손을 잡게 된다.
빅토리아 모텔
엑슬리와 버드는 서로에게 연락을 받고 빅토리아 모텔에서 만난다. 하지만 이는 곧 함정임을 깨닫는다. 어쩔 수 없이 모텔 안에서 둘이서 다수의 사람들과 총격전을 한다. 그리고 더들리 스미스는 죽고 이 둘은 살아서 돌아간다.
경찰 내부에서는 이 사건이 사람들에게 줄 큰 파장을 생각하고 더들리 스미스는 범죄자와 싸우다가 죽은 경찰로 미화하기로 한다. 그리고 엑슬리는 다시 메달을 받는다. 그리고 버드는 린과 함게 린의 고향인 애리조나로 떠난다.
La 컨피덴셜은 잘 만들어진 유명한 범죄 느와르 영화로 여러 부문에서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지만 여우조연상과 각본상을 제외하고는 ‘타이타닉’이 상을 탔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호스텔 2'를 보고(스포주의) (0) | 2022.07.01 |
---|---|
영화 '호밀밭의 반항아'를 보고(스포주의) (0) | 2022.06.06 |
영화 '시계태엽 오렌지'를 보고(스포주의) (0) | 2022.05.17 |
영화 '랑종'을 보고(스포주의) (0) | 2021.11.30 |
영화 '콘스탄틴'을 보고(스포주의) (0) | 2021.09.22 |